학생수 감소에도 지난해 사교육비 총액이 20조원에 육박하며 2년 연속 올랐다. 교육계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9만1000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또 경신했고 사교육 참여율도 72.8%로 전년도에 이어 2년 연속 70%를 넘겼다. 실제 사교육에 참여한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9만9000원이다. 전년도보다 1만7000원 증가했다.

지난해 교과 사교육비도 늘어났다. 2018년 월평균 교과 사교육비는 21만3000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9만8000원보다 7.6% 증가했다.

특히 영어 사교육 비용이 전년도보다 7.2% 늘어나 월평균 8만5000원으로 나타났다. 국·영·수 중 가장 많은 액수다. 사교육비를 줄일 것으로 봤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영어 절대평가 시행에도 되레 증가했다.

교육부는 이 같은 사교육비 증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공교육을 더 내실화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사교육비 경감 대책으로 △2022학년도 대입개편방안 안정적 추진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기초학력 지원 내실화 방안 수립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입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다양한 방안도 대학에 안내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계획"이라며 "여러가지 경감 방안을 내놓는다 하더라도 특단의 대책은 아닐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는 공교육정상화방안을 꾸준히 추진하면 사교육비가 줄지 않겠냐는 게 교육부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교육계는 그러나 교육부가 기존에 펼치던 교육정책만 되풀이해 말할 뿐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는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학생과 학부모, 교원 등 교육당사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고 정부가 애초에 목적했던 정책 중심으로 일관한다면 사교육비 감소와 공교육의 강화 모두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교육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발표된 사교육비 폭증 결과는 예상할 수 있었던 전형적인 인재(人災)"라며 "대책이 전무했던 문재인 정부의 태도가 참사로 이어졌다"고 현 정부의 미비한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