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조합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조합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총파업 출정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1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차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르면 2학기 개학 이후인 9~10월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 18일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교육당국과의 임금교섭을 중단하고 2차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학비노조는 "사용자(시·도교육청) 측은 총파업(7월 3~5일) 이후 다시 마주앉은 교섭 자리에서도 파업 전 내놓은 안에서 한 발짝도 진전된 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교육부의 실무교섭 참여를 막고 여전히 권한없는 교섭위원을 내세우는 등 어느 누구도 책임있는 자세로 교섭에 임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1차 총파업 이후 진행된 학비연대와 교육당국 간 교섭은 여러차례 파행을 겪었다.  지난 9~10일 진행된 실무교섭은 교육부 관계자 미참여 문제로 갈등을 빚다가 결렬됐다. 지난 16일 열린 본교섭 또한 양측의 입장차가 평행선을 달리며 결국 중단됐다.

학비연대의 핵심 요구안은 문재인정부가 약속했던 '임기 내 정규직(공무원 최하위 직급)의 80% 수준으로 학교비정규직 임금 인상'을 실현해달라는 것이다.

학비연대는 기본급 6.24% 인상과 근속수당·복리후생비 등 각종 수당 지급 시 정규직과의 차별해소를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당국은 기본급 1.8% 인상(경기 지역은 기본급 0.8% 인상) 외에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학비노조는 2차 총파업 시기를 2학기 이후로 예고했다.

학비노조 관계자는 "2차 총파업은 새 학기가 돼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오는 9월7일 대의원회에서 구체적 날짜를 정할 예정이다. 다만 9월이 될지, 10월이 될지 확실치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