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서 기자회견.."임금 적고 경력도 인정받지 못해" 주장

제주지역 민간·가정 어린이집 교사들이 국공립어린이집 교사들과의 차별 철폐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공공연대 보육교직원 노조 제주지회는 17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일한 보육업무 수행에도 불구하고 국공립어린이집과 민간·가정어린이집의 보육교사에 대한 차별이 있다"며 "이를 철폐하라"고 요구했다.

제주지회에 따르면 민간·가정어린이집에 10년 근무한 보육교사의 경우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와 연간 612만원 가량의 임금 차이가 난다. 또 민간·가정어린이집에서 근무한 교사들은 경력조차 인정받지 못한다.

제주지회는 "국공립어린이집은 매월 인건비를 1000만원 이상 지원되는 반면, 민간·가정어린이집엔 인건비 항목 지원이 없다"며 "기본 보육료 항목으로 200만원대 지원이 이뤄지는 등 인건비 지원에 차등을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유형과 관계없이 근무 경력을 인정받아 호봉제를 적용 받지만, 민간·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장기근속수당을 지급받고 있다"며 "제주도는 같은 어린이집에 5년 이상 다녀야만 혜택이 주어지고 다른 어린이집으로 이동 시 경력이 인정되는 것도 아니다"라고 차별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한편 제주지역 내 보육교직원은 4400여명이며 이중 민간·가정어린이집 보유교직원은 2900여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