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열 국회의원.
이찬열 국회의원.

국회 교육위원회 이찬열 의원(바른미래당, 수원 장안)에 따르면 남자 교사의 육아 휴직이 해마다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찬열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설립별 학교급별 육아휴직 교원현황'에 따르면 지난 4년 간 육아휴직을 한 남자 교원은 3배 증가했다.

작년 한해 동안 육아휴직을 신청한 남자 교원은 전체 2만3606명 중 1214명이었다. 이는 401명에 불과했던 2015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 의원은 "과거 여성의 몫으로만 치부되었던 육아가 남녀 모두의 일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퍼진 데다 국공립학교 교원은 남녀 모두 교육공무원법에 의거해 3년의 자유로운 육아휴직을 보장받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반면 이 의원은 "4년 간 전체 육아휴직 교원 현황은 유의미한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는 "육아 지원 정책 및 출산을 적극적으로 독려하며 육아휴직을 권장하고 있는 최근의 사회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확산, 초혼 연령 상승으로 인한 난임 증가 등으로 출산율이 떨어진 탓"이라고 해석했다.

통계청은 지난 3월 28일 내놓은 장래인구 특별추계에서 출생아 수가 사망자 수보다 적은 인구 자연감소 시작 시점이 올해가 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이찬열 의원은 "학교 현장에서 남자 교원 육아휴직이 점차 보편화되면 남성 육아휴직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도 유연해 질 것이며, 학생들도 가사 및 육아가 남녀 공동의 몫이라는 인식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