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이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의 청렴도 수준이 전국 시도교육청 중에서도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4년 동안 같은 상황이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4년 연속 최하위권을 기록,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찬열 의원(수원 장안, 국회 교육위원장)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결과’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4년 동안 청렴도 최하위권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15년부터 자체적으로 내부 청렴도 향상 대책을 진행해 왔지만, 4년간 단 한번도 3등급 이상을 받지 못했다. 

2018년 청렴도 평가에서는 서울과 더불어 광주교육청과 대전교육청이 5등급을 받았다. 경남, 경북, 대구, 부산의 경우 3등급이었고, 인천은 4등급에서 2등급으로 상승해 2~3등급을 보였다.

이찬열 의원은 "서울교육청은 17개 시·도 교육청 중 4년간 매년 청렴도 최하위권에 맴돌고 있다"며 "현재 진행중인 청렴도 향상 대책 뿐 아니라, 보다 실질적이고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국민권익위는 매년 중앙행정기관 42개. 지방자치단체 243개, 각 시·도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90개, 공직유관단체 198개 등 총 573개 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를 측정해 매해 12월에 발표하고 있다.

측정 항목은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 평가 등이며 5등급으로 구분해 종합청렴도를 산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