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서울 경동초교서 돌봄체험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를 찾아 '일일돌봄체험'을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제공) /뉴스1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를 찾아 '일일돌봄체험'을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온종일 돌봄정책'을 발표하고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기 위해 서울 한 초등학교를 찾아 학교보안관으로부터 '일일 방문증'을 끊었다.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자 국정과제 중 하나인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통해 육아 부담을 국가가 함께 지겠다는 뜻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이번 행사는 '우리 모두의 아이, 학교와 마을이 함께 돌보겠습니다'란 슬로건으로 이날 오후 2시30분부터 100분간 서울 성동구 경동초등학교에서 열렸다.

학교 정문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자신을 향해 환호하는 아이들과 악수를 나누며 인사하고 사진촬영에 응한 뒤, 본관 쪽으로 걸어가 학교보안관으로부터 일일 방문증을 받았다.

원칙은 학교 정문 옆 초소에서 일일방문일지에 신상과 차량번호, 방문목적 등을 기재하고 신분증을 제출해야 하지만, 대통령경호와 정문 앞 차량정체 등을 고려해 문 대통령은 차를 타고 정문 안쪽으로 진입한 뒤 방문증을 받았다. 해당 차량번호는 대통령경호처에서 사전 등록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학교장 안내에 따라 돌봄교실부터 돌아봤다. 일일 돌봄 선생님으로 나선 경동초 5학년생 학부모인 배우 장신영씨는 문 대통령과 함께 입장해 '난 무서운 늑대라구'란 그림책을 읽어줬다.

한 교사가 한 아이에게 '의자에 바로 앉으라'고 다독이자 문 대통령은 "기대니까 좋은데요 뭘, 자 편하게들 해"라고 말하며 분위기를 풀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돌봄전담사 및 학부모 등과 함께 직접 아이들 간식을 나눠주는 '일일돌봄체험'에 나섰다. 그는 비닐장갑을 손에 끼고 아몬드머핀, 파인애플 등 과일, 드링크음료가 담긴 일회용 접시를 명찰을 찬 아이들 이름을 한 명씩 부르며 나눠줬다.

이후 문 대통령은 박지윤 전 KBS 아나운서 사회로 진행된 정책간담회로 자리를 옮겨 모두발언을 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와 사회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면서 "초등 돌봄 이용 아동수를 전체 20만명 늘리고, 1~2학년 대상이었던 것을 점차 전 학년으로 확대하고 돌봄교실 이용시간도 기존의 오후 5시에서 오후 7시까지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은 '부모공감 돌봄정책방향'을 주제로 현재 부모와 아이들이 처한 상황을 설명하며 사회적 돌봄 기반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는 학교와 마을이 함께 2022년까지 돌봄규모를 33만명에서 53만명으로 늘리고, 취약계층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돌봄지원을 보편적 돌봄 지원으로 확대하는 등의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학교돌봄·마을돌봄·학교-마을 협업 우수사례 등이 발표됐다.

종합토론에선 학부모 및 교육계 현장 목소리를 듣는 자리가 이어졌다. 한 학부모는 "국가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주문했고, '초등 돌봄 전담사를 정규직으로 만들어달라' 등 의견도 나왔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부모 육아부담을 덜 수 있도록 아이돌보미 사업, 공동육아 나눔터 사업 등 여러 사업을 시행 중이니 많이 이용해 달라"고 화답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그동안 돌봄서비스가 취약계층 위주로 진행되다 보니 '낙인효과'가 있던 것도 사실"이라며 "앞으로 수혜계층을 중산층까지 확대해 공동체관계가 회복되면 사회변화까지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발언에서 "돌봄교실 이용학생수를 20만명 늘려도 여전히 전체 아동에 비해 적은 숫자"라며 "교실 수, 교원 수, 예산 등을 꼼꼼히 점검해 최대한 노력 중이다. 재정적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국가가 하지 않으면 안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경동초는 초등돌봄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가 높은 학교로 돌봄전용 4개 교실 및 연계형 교실을 운영 중이라고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전했다.

이날 행사엔 김상곤 박능후 정현백 장관을 비롯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저출산고령사회위 민간위원, 서울시·경기도 교육감, 학부모 및 정책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자리했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