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 성명 내고 '정시 확대' 발언 문 대통령 비난

전국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가 29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정부의 대입 정시비중 확대 계획을 강하게 비난했다. 

정시확대는 공교육 정상화와 혁신교육에 역행하며, 강남특권교육과 사교육 시장을 키우는 나쁜 정책이라는 주장이다.

이 단체는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5일 교육개혁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정시 비중 상향'을 주문했다"며 "정시확대는 특권교육의 대물림으로 교육 불평등을 더 심화시키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정시확대의 수혜 계층이 강남 8학군 등 고소득 자녀에게 몰리고, 지방의 학생들은 배제되는 금수저 전형이 될 것이 자명하다는 주장이다. 또한 사교육 시장은 더 확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정시확대는 "수능문제풀이 중심 수업으로 학교 수업을 황폐화하고 학원화를 가속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이는 지난 10년 넘게 혁신학교를 중심으로 일궈온 학생 참여와 토론 중심의 수업, 과정 중심의 수업을 일거에 퇴행시키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단체는 또한 "정시확대는 문 대통령이 공약하고 주문한 고교서열화 해소와 고교학점제 도입과도 배치되는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진정 특권교육을 폐지하고 교육의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한다면 단순히 정시 확대 방안을 철회뿐만 아니라 전형자료인 학생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과 함께 수능·내신 절대평가방안, 자격고사 도입 등과 같은 입시제도 전반에 대해 획기적인 개혁안으로대학서열체제와 입시경쟁체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교육개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통령 말 한마디에 전국 고등학생의 운명을 가름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입시정책이 이렇게 널뛰기하듯 뒤바뀌고 흔들리는 것이 정상이냐"고 비난하기도 했다. 

이어 "대통령 말 한마디에 교육정책의 근간이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은 청와대에 교육수석실을 신설하고 국가교육위원회를 조속히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혁신학교학부모네트워크는 지난 2014년 4월에 전남, 전북, 광주, 경기지역 혁신학교 학부모네트워크 대표단이 중심이 돼 만든 조직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