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가 필요한 보육교사와 연장보육교사가 필요한 어린이집의 구인 구직이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보건복지부가 내년 3월 새 학기부터 보육지원체계가 개편 시행됨에 따라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인력은행(뱅크)가 운영된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이달 13일부터 원장과 보육교직원이 쉽게 접근·등록이 가능하도록 영유아 보육지원 전문기관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의 인력뱅크에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게시판을 운영한다.

복건복지부는 "내년부터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로 근무하기를 원하는 보육교사에게 일자리 정보를 제공해 취업기회를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어린이집도 중앙육아종합센터 누리집과 보육정보를 제공하는 관련 누리집(아이사랑보육포털·아이사랑모바일, 어린이집지원시스템)을 연계해 용이하게 구인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연장보육교사 일자리를 원하는 보육교사 현황을 검색·조회할 수 있게 되어 어린이집의 인력 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는 지난 4월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라 내년 3월부터 기본보육(9시~16시)과 연장보육(16시~19시30)으로 보육시간을 구분하고, 연장보육교사를 배치하는 보육지원체계 개편 시행 준비에 따른 것이다.

연장보육교사는 보육교사 또는 특수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연장보육반에 대한 책임 있는 보육 및 하원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인건비를 정부에서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박인석 보육정책관은 "보육현장과 긴밀히 소통해 보육지원체계 개편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