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하고 있는 박덕동 경기도의원.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하고 있는 박덕동 경기도의원.

다양한 체험교육을 위해 도입한 자유학년제가 현행 입시제도와 맞지 않을 뿐더러, 그 취지와도 맞지 않게 단순히 시험없는 '놀자판'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박덕동 의원은 11일 용인교육지원청에서 열렸던 용인·성남·양평·가평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그같이 지적했다.

박 의원은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를 도입한 취지는 진로와 특성을 사전에 선택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충분히 숙고하는 시간을 주자는 제도이지만,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놀기만 하고 전혀 현행 입시제도와는 맞지 않는다는 지적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결국 제도가 취지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학교가 단순히 시험없는 놀자판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나오는 우려"라며 교육청의 대책을 물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이윤식 용인교육장은 "자유학년제가 진로와 적성을 모색할 수 있도록 토론식 수업, 체험위주의 학습으로 구성되고 있지만 정작 시험이 없이 1년이 지나다보니 학업에 대한 우려도 상존한다"고 말했다.

전유경 양평교육장은 "고등학교에 가서 입시과정을 겪으며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앞으로의 시대는 역량중심교육과정, 고교학점제 등을 통해서 학생이 주도적 선택과 학생중심의 활동이 중요한 만큼 제도의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