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하고 있는 김경희 도의원.
행정사무감사 질의를 하고 있는 김경희 도의원.

신규 공공택지지구에 특수학교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도의회 김경희 의원은 15일 열렸던 경기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는 전국에서도 특수학교가 가장 부족한 곳이지만 여전히 설립은 더디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에 의해 지정된 신규 공공주택지구에 초·중·고의 설립이 당연한 것처럼, 동일한 잣대에서 반드시 특수학교를 설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학교를 둘러싸고 주민들이 갖고 있는 대단히 잘못된 편견중 하나가 외고·자사고 앞의 아파트는 값이 오르고, 특수학교 앞의 아파트는 값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라며 "기본적으로 아파트 값은 학교 앞에 있으면 다 오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수학교에 대한 일반인들의 선입견이 있어 나중에 설립을 추진할 경우 설립이 어려울 수 있으니, 택지개발지구 조성 당시부터 적극적으로 설립을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김경희 의원은 "교육청이 지레짐작 판단으로 특수학교 설립을 외면할 것이 아니라 신규공공주택지구내 학교설립을 예정할 때 특수학교를 우선 설립하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특수학교가 있다면 이사를 가서라도 자녀를 교육시키고 싶어하는 것이 장애인 자녀를 둔 학부모의 절박한 심정"이라며 "이제는 장애인 자녀를 둔 학부모의 눈물을 더는 외면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7월과 9월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에 따르면 경기도 내 3기 신도시 등 신규 공공주택지구는 22만3000호가 19개소에서 추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