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구성하는 미래학교는? 스마트한 학습공간..학생주도 학습, 교사-학생-학부모 협력 기반

미래학교 정책 포럼 모습.
미래학교 정책 포럼 모습.

경기도교육청이 상상력을 발휘해 혁신적이 미래학교의 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이달 2일부터 10일까지 의정부, 수원, 성남, 부천 4개 권역에서 전문가, 교직원, 학부모, 교육 전문직 등이 참여한 경기미래학교 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한 포럼을 열었다.

경기미래학교는 창의적 스마트 학습 공간과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협력 과정을 기반으로 한 학생주도 학습과 성장이 있는 학교를 말한다. 

포럼은 미래학교 학교체제, 교육과정, 교원정책, 교육행정, 학교환경 등 5개 분야를 논의했다.

토론회 참석자들은 ▲학생 선택 보장 유연한 학제 운영 ▲학습에 무기력한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교원 성장 시스템 구축 ▲협력적 학교 자치 문화 구축 ▲교육과정과 삶을 담는 학교 공간 구축 등을 미래학교 정책으로 제안했다. 

도교육청은 포럼에서 제안된 의견들을 미래학교 정책 추진 방향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 서길원 미래교육국장은 "이번 포럼은 참석자들이 전문가와 동등한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 틀을 넘는 실험과 상상으로 혁신적인 미래학교 정책 마련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