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더하기 인권 함께하기, 아동인권정책 제안

보육더하기 인권이 12일 서울시청 앞에서 아동인권정책 제안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뉴스1
보육더하기 인권이 12일 서울시청 앞에서 아동인권정책 제안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뉴스1

시민단체들이 오는 6월 지방선거에 나서는 출마예정자들에게 아동인권 정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23개 시민사회단체·노동조합으로 구성된 '보육 더하기 인권 함께하기'(이하 보육더하기인권)는 12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지방선거 후보님, 어린이날까지 아동인권 실현 약속해주세요'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및 교육감 출마예정자를 대상으로 아동인권 실현 지방선거 정책과 '인권 실현 아동보육·교육 현장을 위한 사회적 협약' 체결을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 참석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아동인권위원회 서채완 변호사는 "아동관련정책이 그동안 투표권이 있는 연령층의 관점에서 제시된 시혜적 공약 위주였다"면서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이 시혜적 관점을 벗어나 아동의 권리보장이라는 관점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제시달라"고 밝혔다.

보육더하기인권이 제안한 사회적 협약의 주요 내용은 △양육자와 교사, 아동대상 인권교육 제도화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어린이집 환경 △교사대아동비율 법적기준 준수(초과보육 금지) △사회서비스공단과 위탁제도 개선을 통한 공공성 강화 △실질적인 부모참여를 위한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조성지원 △아동의 놀권리 보장을 위해 특별활동 최소화 등 17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보육더하기인권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정책질의서를 광역단체장 및 교육감 출마예정자에게 발송한 뒤 5월5일 어린이날까지 답변을 취합·분석해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