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이념적으로 '좌편향' 됐다는 등의 언론보도 지적에 대해 교육부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교육부는 해명 보도자료를 내고 "검정역사교과서의 검정심사위원 구성 및 교과서 내용이 좌편향적이라는 기사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정심사위원은 정해진 절차를 통해 구성됐으며, 교과서 제재와 내용은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기준으로 전문성 있는 집필진이 기술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검정 공통기준 위반 여부와 교과 집필기준에 의거해 단계별로 엄정하게 역사교과서 검정심사를 진행했다"며 "교육부는 검정기관과 집필진의 전문성을 존중한다"고 했다. 

앞서 조선일보는 16일 <고교 한국사 8종 중 6종 '천안함 폭침' 뺐다>, <교과서 집필부터 심의까지… 좌편향 교수·전교조 출신이 대부분 장악>, <"文정부 노력으로 한반도 큰 전환점" 교과서에 文비어천가> 등 기사를 통해 "정부 검정(檢定)을 통과해 내년 3월부터 고교 교실에서 사용될 8종의 한국사 교과서가 대한민국의 정통성이나 경제 발전을 이룬 산업화 과정 등은 축소하고, 민주화 과정은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편향성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또한 "교육계에서는 한국사 교과서를 둘러싼 편향성 논란이 자주 불거지는 것은 좌파, 진보 학자나 전교조 교사 등이 한국사 교과서 집필을 주도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라며 "2020년 한국사 검정 교과서 8종 가운데 가장 편향성이 두드러진 A출판사의 경우 집필진 상당수가 과거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에 앞장섰던 좌파 교수 또는 전교조 교사 등"이라고 지적했다. 

또 내년 고교 한국사 8종을 분석해보니 좌편향·現정부 우호적 서술이 많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