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노동인권 요약서 안내 포스터.
청소년 노동인권 요약서 안내 포스터.

경기도가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문화를 확산하고 사회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운영 중인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을 내년 더욱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도는 우선 노동인권 강사 양성 및 파견 체계 구축, 교안 및 교재 업그레이드 등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교육콘텐츠 표준화 및 교육의 질 제고에 보다 노력할 계획이라고 했다.

실질적인 내용으로 교육이 시급한 특성화고 및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전문강사를 파견하고, 중학교 및 일반고 대상 교육도 확대해 청소년 10만 명 이상 교육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공모전, 연극제 등 청소년 참여형 행사와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캠페인 등을 통해 청소년 노동인권에 대한 감수성을 높일 계획이다.

도는 앞서 2018년도부터 ‘민주시민교육’의 한 영역으로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사업을 도입, 청소년 노동인권 전문강사 파견을 통해 도내 중학교, 일반고 및 특성화고, 학교 밖 청소년 등 총 6만7000여 명을 대상으로 노동의 가치와 중요성, 청소년이 꼭 알아야할 노동법 및 각종 사례 등을 교육했다.

이 밖에도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 청소년 노동인권/진로 박람회 개최 ▲청소년 노동인권 매뉴얼 ‘알바요(알기쉽고 바람직한 청소년 노동인권 요약서)’ 확산 배포 ▲청소년 노동인권 온라인 콘텐츠 개발 등의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했다.

조학수 경기도 평생교육국장은 "미래를 열어가야 할 청소년들의 노동인권은 더욱 안전하게 존중받아야 한다"며 "경기도가 청소년 노동인권의 보호자가 될 수 있도록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