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충무초등학교·병설유치원 긴급돌봄 현장을 방문한 유은혜 장관(왼쪽)이 발열 검사를 받고 있다.
1일 서울 충무초등학교·병설유치원 긴급돌봄 현장을 방문한 유은혜 장관(왼쪽)이 발열 검사를 받고 있다.

교육부가 초중고교 학생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비축한 코로나19 예방용 마스크 580만 장을 국민들에게 우선 공급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교육부는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조치에 따라 전국 초중등학교 비축량 1270만 장 중 580만 장을 일반 시장을 통해 국민에게 공급할 계획"이라며 "긴급돌봄교실에 사용할 물량(학생용, 교직원용 10일 분량)과 소규모 학교는 제외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일반 시민에게 우선 제공되는 초중고교의 학교 마스크는 개학 이전에 전량 신규 마스크로 다시 비축하며, 개학 이후 학생들에게 마스크를 공급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 또한 "유·초중고 개학 이후에도 충분한 양의 마스크를 제공해 학교내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한 학생들에게 빠짐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마스크 수급 안정화에 이번 주가 매우 중요한 만큼, 중대본 조치에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긴급 돌봄교실에 필요한 마스크는 이미 확보한 상태로, 교육부는 개학 전까지 마스크 재비축을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학교에서 추가로 요청한 마스크 물량도 적극 확보할 것"이라고 했다.   

반면, 이러한 정부 방침에 냉소적인 비판과 분노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부가 미리 마스크 대란 사태를 대비하지 않고 방심하고 있다가, 막상 일이 터지자 우왕좌왕하며 이제는 학생들의 안전까지 위협받게 됐다는 것이다. 

세 자녀를 둔 경기도 수원 거주 한 학부모는 "의사협회는 우리나라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해질 수 있다며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경고를 벌써 여러차례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때 청와대와 정부는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했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마스크 대란도 정부 책임이 크다. 중국에 퍼주고 우리는 지금 약국에서 마스크 한 장을 살 수가 없다. 앞으로 마스크 수급 계획에 대한 정부 말도 믿을 수 없다"며 "사태가 엄중해 지기 전까지 한심하고 오만한 낙관론으로 일관해왔던 정부가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한 대가를 우리 학생들이 치르게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