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을 하고 있는 유은혜 장관. 관련 사진.
브리핑을 하고 있는 유은혜 장관. 관련 사진.

교육부는 전국의 모든 유‧초‧중·고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당초 3월 9일에서 3월 23일로 2주일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학교 개학일을 이달 23일까지 한차례 더 연기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2월 23일 1차 개학 연기 이후, 질병관리본부 및 관련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의한 결과 3월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학교는 여름‧겨울방학 일수를 우선 조정해 수업일수를 확보하고,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 수업일을 10%(유 18일, 초중고 19일) 범위에서 감축하게 된다.  

교육부는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 제공을 원칙으로 전담인력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돌봄 기간 중에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비치해 안전한 돌봄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범부처 협력을 강화해 학부모가 가장 필요로 하는 가족돌봄이 가능하도록 유연근무제와 가족돌봄 휴가제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아이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했다. 

학원에 대해서는 휴원을 다시 한 번 적극 권고하고, 기존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실시하던 현장점검을 지자체 등을 포함해 강화할 예정이다.

유은혜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의 유・초・중・고와 대학이 개학을 연기하는 상황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의 안전과 교육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감염병으로 인해 전국 모든 유초중등학교의 개학이 연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