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추경' 1316억원 편성..서철모 시장 "국가 비상 상황에서 생계 위협"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는 서철모 시장.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는 서철모 시장.

화성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영 위기에 처한 어린이집을 위해 운영지원금 21억원을 긴급 지원한다.

이와 관련 화성시 서철모 시장은 11일 긴급 브리핑을 갖고 코로나19 지역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재난생계수당 등 총 1316억원 규모의 추경을 긴급 편성했다고 밝혔다.

서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라는 비상 상황에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자영업자와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마련에 중점을 뒀다"며 추경 편성 방향을 밝혔다.

우선적으로 시는 660억원을 투입해 전년 동기간 대비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평균 200만 원의 긴급생계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상시 근로자 수 10명 미만인 기업 약 3만3000여개 업체가 대상이다. 단, 유흥업, 도박, 사행성 등 정부 정책자금 지원 제외 대상 업종은 제외된다.

일자리가 축소된 일용직, 대리기사, 택시기사 등 소득상실계층에게는 총 60억원의 긴급 복지 자금이 투입된다.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인한 24시간 휴업 또는 폐장으로 직접 피해를 입게 된 소상공인에게는 총 20억원의 손실보전금이 지원된다.

특히, 아동양육 한시 지원 275억 원 ▲어린이집 운영비 한시 지원 21억원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자차액보전 30억원 ▲중소기업 특례보증 10억원도 추가 편성됐다

서 시장은 "지역의 골목상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그리고 중소기업이 살아야 시민이 함께 살 수 있다"며, "이번 추경으로 이분들이 대한민국 경제주체로서 당당한 역할을 되찾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이밖에도 이번 추경안에 보건소 선별진료소 장비지원과 방역물품 구입, 입원 격리자 및 자격리자 생활지원, 장애인직업재활시설 마스크 생산설비 기능보강 등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