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을 하고 있는 유은혜 장관. 관련 사진.
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는 유은혜 장관. 자료 사진.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전국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중고교 및 특수학교의 개학일을 4월 6일로 추가 연기한다고 17일 밝혔다.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전문가들은 밀집도가 높은 학교 내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과 사회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될 위험이 높다며, 통제범위 안에서 개학이 가능한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 시점으로부터 최소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개학 추가 연기 입장을 밝혔다. 

2020학년도 신학기 시작 시점에서 총 5주의 휴업이 실시됨에 따라 유치원, 어린이집과 각급학교의 학사 일정도 변화된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4주차 이후의 휴업일(10일)을 법정 수업일수(초중등 190일, 유치원 180일)에서 감축하도록 권고하고, 감축한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의 감축을 허용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장기간 고교 개학 연기 등을 감안, 실현가능한 여러 대입 일정 변경(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개학 이전에 학교의 방역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휴업연장으로 인한 학습 및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재원 투입과 함께 점검 체계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이번 추경 정부예산안에 편성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2534억원을 긴급돌봄 지원, 마스크・손세정제 등 방역물품 준비, 온라인 학습 운영 등 코로나19 관련 대응에 우선 활용하도록 시도교육청과 협의할 예정이다.   

또한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신학기 개학 준비추진단‘을 구성하고, 시도교육청과 함께 개학 전후 학교 방역 및 위생 관리, 학생 학습지원 대책 등 개학 전 준비사항을 점검한다. 

교육부는 긴급돌봄과 학원 관리 등 학교 휴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개학연기에 따라 신설된 온라인 학습온 누리집에 긴급돌봄 학생을 위한 '돌봄아이디어' 코너를 신설하고, 다양한 이러닝 콘텐츠(EBS, 주제별 누리집 등) 및 우수사례를 공유‧활용하기 위해 리플릿으로 제작해 시도교육청에 배포할 예정이다. 

유치원에서는 유아의 발달단계와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와 쉼' 중심의 돌봄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휴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학습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사항들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