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 A과장, 대화 거부하며 찾아간 원장들에게 "무례하다" 꾸짖기도
코로나 비상시국 위기에서도 긴급돌봄 참여하는 민간유치원, 사기 저하되고 심한 모멸감

완장 갑질 논란과 인권침해 논란이 불거진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토론회를 주도할 예정이다. 일선 사립유치원은 토론회 배경을 놓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유치원 교육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 간부 공무원이 코로나 비상시국에서 유치원 휴업 관련 지침을 알아보러 찾아온 민간유치원 원장들의 민원상담을 거절했다. 자신들이 인정하는 '정책파트너'가 아니라는 이유였다.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유치원 비상시국 민원상담을 하러 찾아 온 민간의 유치원 원장들을 말 한마디 못 붙이게 하고 그대로 쫓아낸 일이 발생했다. 

유치원 교육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이부서 과장 A씨는 민간유치원 원장들을 향해 "도교육청이 인정하는 '정책파트너'가 아니다"라며 대화 자체를 거부하는 것도 모자라, 사전 약속도 없이 찾아왔다며 "무례하다"고 꾸짖기도 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민관이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에,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의 자세로는 매우 부적절했다는 지적이다. 

사건은 지난 31일 경기도교육청 북부청사에서 발생했다. 이날은 교육부가 초중고교의 온라인 개학 방침과 함께, 유치원에 대해서는 코로나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휴업 무기한 연장'을 발표한 날이었다.  

민간의 사립유치원은 이날 교육부 발표로 당장 이달부터 원 운영을 지속할 수 있을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아직 신학기 개원을 하지 못해 원비가 제대로 걷히지 않는 상황에서도 지금까지는 근근이 버텨왔지만, '휴업 무기한 연장' 방침에 따라 원생들의 퇴원 속출이 예상됐다. 그렇게 되면 유치원 운영은 고사하고 교사 인건비조차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게 됐다. 

이에 휴업기간 원 운영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행정지침 등을 알아보러 9명의 원장들이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도교육청 유아교육과를 방문하게 된 것. 

원장들에 따르면 유아교육과 A과장은 이들을 보자마자 대뜸 "왜 약속도 하지 않고 찾아왔느냐? 무례하다"고 비난하며 퇴청을 요구했다. 

원장들은 "1~2차 휴업 때부터 공문을 보내도 답이 없고 전화도 여러 번 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아 찾아온 것"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그러나 A과장의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A과장은 찾아 온 원장들의 협회 소속을 문제 삼았다. 

A과장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대화나 논의를 할) 정책파트너가 아니다. 그게 교육감님의 뜻"이라며 아예 상대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분명히 했다고 한다. 이전부터 공문이나 전화 연락에 답이 없었던 것도 알고 보니 같은 이유였다. 

원장들은 1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협회 자격이 아니라, 개인 민간 신분으로 찾아 온 것이라고 아무리 이야기해도 소용없었다. 모두가 힘을 합쳐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하는 이 비상시국에서도 담당 공무원이 자기 입맛대로 편을 가르고 공권을 남용하는 갑질 횡포로 민간의 유치원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장들은 "휴업이 거듭되며 도교육청의 구체적인 행정 지침 이런 걸 기다렸지만 내려온 것이 아무것도 없다. 당장 학부모부담금은 얼마를 돌려줄 건지, 교직원 인건비 문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엄마들한테는 또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되는지 결정된 게 없으니까 유치원은 대 혼란이다. 그래서 4월 휴업기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행정지침을 물으러 간 건데, 모멸감만 가득 안고 돌아왔다. 지금 어떤 단체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우리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과 교사 또한 다른 유치원과 모두 똑같이 챙겨야 할 대상"이라고 했다. 

유치원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경기도내 1040여 곳 민간 사립유치원 가운데 한유총 가입 유치원은 800여 곳에 이른다. 

코로나19 사태로 유치원 존폐 기로에서도 긴급돌봄을 하느라 일선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것도 바로 이들 민간 유치원이다. 

하지만 도내 사립유치원은 이번 일로 사기가 크게 저하되며 교육당국에 강한 배신감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  

또한 도교육청 유아교육과 A과장에 대해서는 공무를 수행하는 자로서는 부적격하다며 해임을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경기도교육청 A과장은 1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원장들이 한유총 소속이라는 이유로 민원상담을 거부했다는 점을 시인했다. 

A과장은 이어 "유치원 무기한 휴업관련 아직 교육부로부터 내려온 지침이 없다. 답답한 민간 유치원 현실을 잘 이해한다"며 "앞으로는 차별하지 않고 모든 민간 유치원 원장님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고 한 발 물러섰다. 

A과장은 1일 당시 민원상담을 왔던 원장들에게 전화문자로 사과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