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한 사립유치원,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 A과장 갑질 행정 진상 조사 촉구

완장 갑질 논란과 인권침해 논란이 불거진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토론회를 주도할 예정이다. 일선 사립유치원은 토론회 배경을 놓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내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도교육청 유아교육과 A과장에 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간 유치원 원장들의 민원업무 응대를 거부하는 등 공무원 갑질 행정 논란을 사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이 결국 국민권익위원회 등의 조사를 받게 됐다. <관련기사 아래 - '유치원 휴업 지침 민원상담 갔더니..."정책파트너 아니다" 쫓아낸 공무원'>

경기도내 민간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해당 논란을 일으킨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 A과장에 대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을 국민권익위 등에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A과장은 지난달 31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유치원 휴업 관련 행정지침 등을 알아보러 찾아 온 민간 유치원 원장들의 민원응대를 거부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A과장은 방문한 원장들을 보자마자 자리에서 일어서며 대뜸 "연락도 없이 찾아왔다. 무례하다"며 쫓아냈다.

A과장은 이전부터 공문을 보내도 답이 없고 전화 연락도 되지 않아 직접 찾아올 수밖에 없었다고 사정을 설명하는 원장들한테 "(도교육청이 인정하는) 정책 파트너가 아니다"라며 모욕감을 주기도 했다. 

A과장은 찾아온 원장들의 협회 소속을 문제 삼았다. 

A과장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정책파트너로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 교육감님 뜻"이라며, 회원 유치원과도 상대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전 공문이나 전화연락에 답이 없었던 것도 같은 이유였다. 

A과장의 이러한 태도는 민간 개인의 유치원 입장에서 찾아왔다는 원장들의 항의에도 변하지 않았다. 결국 원장들은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고 쫓기듯 청사를 나올 수밖에 없었다. 

원장들은 "지금 어떤 단체인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모두가 힘을 합쳐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하는 이 비상시국에서도 공적 업무를 수행하는 행정기관이 분노와 편견에 가득 차서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임의의 잣대로 민원업무를 거부하는 것도 '공무'원의 자세로서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이 사건은 경기도내 민간 사립유치원의 공분을 샀다. 

도내 1000여 곳 사립유치원 중 한유총에 가입한 민간 유치원은 800여 곳에 이른다. 코로나19 재난으로 인한 유치원 존폐기로에서도 긴급돌봄으로 현장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것도 이들 민간 유치원이다. 

A과장 자신의 말대로라면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는 도내 대부분 민간 유치원과는 아예 상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이에 도내 사립유치원 수 곳은 국민권익위와 국민신문고 등에 사건의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진정을 냈다. 

도내 사립유치원계는 "이번 일로 분노한 민간 유치원들이 저마다 신고 접수한 진정 일부는 경기도교육청으로 조사가 이송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도교육청이 제식구 감싸기를 하는지, 아니면 제대로 감사를 할지 일단은 차분히 지켜 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