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4일 오전 인천 남동구 IBK남동사랑 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해 아이들과 인사나누고 있다. /뉴스1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이 4일 오전 인천 남동구 IBK남동사랑 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해 아이들과 인사나누고 있다. /뉴스1

고용노동부는 중소기업·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위한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시범사업자로 서울 노원구, 경기 시흥시, 인천 부평구 3개 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159억원으로 고용노동부가 127억원, 자치단체가 32억원을 매칭해 거점형 어린이집 부지 매입, 건설, 리모델링 등의 비용에 투자한다.

그동안 고용부는 영세 중소기업 노동자를 위해 기업이 주도하는 '상생형 등 공동직장어린이집' 설립을 지원해 왔으나, 설치·운영비 부담 등으로 중소기업이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올해부터 정부와 자치단체가 직접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 설립을 추진하기로 하고 권역별 합동설명회, 20여개 이상의 자치단체 현장방문 및 컨설팅 등을 한 바 있다.

고용부는 시범사업을 바탕으로 거점형 직장어린이집을 내년에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거점형 직장어린이집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육아정책연구소와 함께 후보 지역 선정을 위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기업이 주도하는 상생형 공동직장어린이집 확산을 지원하고, 동시에 정부가 직접 거점형 공동직장어린이집을 확대하는 투트랙으로 보육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