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린이집 영유아 건강관리 모바일 시스템 개발

서울시가 영유아 건강관리 모바일 시스템을 5월부터 시작한다.
서울시가 영유아 건강관리 모바일 시스템을 5월부터 시작한다.

어린이집에 다니는 자녀의 신체적성 검사 결과를 이젠 부모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가 어린이집 유아의 신체적성 검사부터 결과 확인, 사후 모니터링까지 가능한 '영유아 건강관리 모바일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 5월부터 500여개 어린이집 대상으로 본격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 시스템은 보건소에서 유아의 신체적성 검사를 한 후,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건소-어린이집-가정이 유아의 신체적성 검사결과를 공유한다. 또한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까지 추천해 주는 국내 최초 원스톱 영유아 건강관리 서비스라고 시는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보건소에서 신체적성 검사 후 결과지를 어린이집으로 보내면 어린이집에서 다시 가정으로 보내 부모가 수령했다면, 이제는 보호자가 직접 스마트폰 앱에 접속해 내 아이의 신체구성(신장, 체중, 비만상태와 신체적성검사(한발로 서기, V자 앉기, 윗몸 앉아 앞으로 굽히기, 제자리멀리뛰기, 5M 왕복달리기 등)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보호자가 자녀의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강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인별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맞춤형 프로그램은 간단한 생활 도구를 활용해 어린이집 또는 집에서 아이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베게 징검다리 건너기', '동물 움직임 놀이' 등 30여개 놀이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신체적성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신체활동이 더 필요한 어린이집에는 유아 신체활동 전문가, 또는 지역사회 신체활동 전문가 지원도 고려하고 있다.

전문가는 유아 대상 다양한 놀이를 통해 신체활동 교육을 강화하고, 어린이집 교사는 함께 참여하며 유아들과 생활 속에서 다양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영유아 신체적성 검사 모바일 시스템을 올해 500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신체적성 검사 실시할 예정이며, 검사를 희망하는 어린이집은 각 자치구 보건소로 문의하면 된다. 

이 시스템은 시와 ㈜카이아이 컴퍼니가 공동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