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학생 참정권 교육 활성화 추진팀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본격적인 선거교육에 앞선 준비단계다. 사진은 이재정 경기교육감.
경기도교육청이 긴급돌봄에 나선 사립유치원을 압박하고 있다. 학부모들로부터 긴급돌봄에 따른 비용을 수령할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다. 3월부터 이어진 휴업으로 고사 위기에 처한 사립유치원의 사정은 더욱 절박해졌다. 사진은 이재정 경기교육감. 

민간의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공권력의 구속과 강제가 점점 심해지는 모습이다.

경기도교육청이 코로나19 재난사태로 긴급돌봄을 시행하고 있는 사립유치원에 학부모들로부터 긴급돌봄에 따른 비용을 받지 말라고 강요하며, 이를 어길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고 압박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내 사립유치원계에 따르면, 도내 대부분 민간의 유치원은 코로나19로 인한 휴업명령 상태에서도 긴급돌봄에 나서고 있다. 

사립유치원은 3월부터 이어진 휴업으로 원비가 제대로 걷히지 않아 현재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다. 

긴급돌봄 교사를 포함해 고용유지를 위해서는 긴급돌봄 비용이라도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학부모 부담을 덜어 준다는 이유로 사립유치원에 긴급돌봄비를 받지 말라는 입장이다. 

만일, 유치원이 이를 거부하고 긴급돌봄비를 받을 경우, 불이익을 주겠다는 으름장도 놓고 있다. 도내 사립유치원에 따르면 휴업명령 기간 교원급여 지원금 등을 제대로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도교육청이 학부모가 부담해야 할 긴급돌봄비용 전액을 대신 지급하겠다는 것도 아니어서, 위기에 처한 민간의 유치원을 더욱 벼랑으로 몰고 있다. 

이에 대해 도내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최근 "3,4월 휴업으로 지금 어려운 상황에서도 열심히 긴급돌봄을 하고 있는데, 아무런 대책 없이 긴급돌봄비 마저 어디에서도 받지 못하게 강제 한다는 것은 민간 유치원의 위기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부당한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재 긴급돌봄을 신청한 아이들도 많고 5월에도 휴업이 계속된다면 긴급돌봄 아이들이 점점 더 많아질 텐데, 앞으로 교사인건비나 유치원 운영은 어떻게 하란 말이냐?"고 한숨을 토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이 긴급돌봄 비용을 학부모들로부터 수령할 경우, 당초 지원하기로 했던 휴업명령기간 교원 인건비 지원금 등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이 사실인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담당자들과 연락이 제대로 닿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