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내용 중 일부.
설문조사결과 내용 중 일부.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은 초등돌봄교실을 지자체가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또 전국 유‧초‧중‧고‧대학 교원들은 현 정부가 대선 공약으로 추진하는 '유‧초‧중등 교육의 시도 이양'에 대해 79.4%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하윤수)는 4월 27일부터 5월 6일까지 전국 유‧초‧중‧고‧대학 교원 57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39회 스승의 날 기념 교원 인식 설문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29% 포인트)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장 교원들은 현 정부의 공약 추진과제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먼저 정부‧여당이 공약에 따라 '교육부는 고등‧평생‧직업교육을 관장하고, 유‧초‧중등 교육 권한은 시‧도교육청으로 이양하는 것'에 대해 79.4%의 교원이 반대했다. 찬성 의견은 13.3%에 불과했다. 교총은 "국가의 교육적 책무 약화와 이로 인한 시도 간 상이한 교육 초래, 학생 교육 격차 및 학력 저하 심화는 물론, 교육 이양이 교원 지방직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현장 우려가 높다"고 분석했다.

교사들은 또 현 정부의 유‧초‧중등 교육 시‧도 이양에 따라 교원 신분을 현행 '국가공무원'에서 '지방공무원'으로 전환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90.5%가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반대 이유에 대해서는 '교원의 지위, 보수 차이 등 신분 불안 야기'(44.5%)를 가장 많이 꼽았다. 

초등 돌봄교실의 운영 주체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79.3%로 나타났다. 민간단체‧기관이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은 15.7%, 지금처럼 학교가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은 4.0%에 그쳤다.

교총은 "교육에 전념해야 할 학교‧교원에게 보육 업무까지 떠맡기는 것은 교육과 보육 모두의 내실화와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돌봄교실의 운영 주체는 지자체로 하고, 학교는 장소 제공 등의 지원을 하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 전환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