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6일 급식 중단 우려..경기교사노조, 성명 발표하고 대책 촉구

경기교사노조가 발표한 성명서.
경기교사노조가 발표한 성명서.

경기교사노동조합이 병설유치원의 급식 중단이 우려된다며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교육청은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 제공을 위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등교일수 차이로 인해 초등 수업일수에 맞춰 급식이 중단될 경우 최소 16일간 병설유치원 유아들의 급식이 이루어지지 않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에 노조는 경기도교육청에 병설유치원 급식 대책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밝혔다.

노조가 밝힌 도교육청의 불가 이유는 ▲급식실 조리기구 사이즈가 소량 급식 마련에 부적합함 ▲조리 종사자들의 근무 일수 및 그에 따른 급여지급으로 인한 예산 문제 ▲재료 구입량에 따라 급식 단가 인상 등이다.

노조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그러한 이유 등으로 학교별로 적절한 업체를 선정해 매식으로 유치원 급식을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이에 노조는 "조리기구의 사이즈가 크다고 조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조리종사자들에게 근무 상황에 맞는 급여를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또 "단가가 올라가면 그에 맞게 예산을 확보하면 될 일"이라며 "올해 180일 기준으로 지원되어야 할 급식비가 수업일수 감축으로 인해 162일로 제공된다. 그 차이로 인한 감액분과 매식비로 지원할 수 있다는 4500원을 학교급식 예산으로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그럼에도 부족한 예산이 있을 경우 긴급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것이 노조의 입장이다.

노조는 "구체적인 예산 확보 노력 없이 무작정 유치원 급식은 안 된다는 탁상공론으로 유아들을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고 말했다.

이어 "수업일수 차이로 인해 운영해야 하는 교육과정일은 혹서기와 혹한기인데, 식중독 위험이 높은 여름에 외부에서 들어오는 도시락은 면역력이 약한 유아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며 "유치원의 급식을 하지 않는 것은 공교육 기관이라는 병설유치원에 믿고 보내는 학부모들에 대한 기만이며, 문제 해결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직무 유기"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안전한 급식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학부모와 함께 경기도교육청의 책임을 물을 것이며, 병설유치원 유아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이 제공될 수 있도록 조속히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도교육청에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