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이 초등생의 학습결손 예방을 위한 교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이 초등생의 학습결손 예방을 위한 교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이 초등학생 어린이들의 누적된 학습 결손 예방책을 마련했다. 

코로나19로 인한 5차에 걸친 등교연기와 온라인 개학으로 그 어느 때보다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5월 27일 초 1, 2학년의 안심등교를 시작으로 이달 8일 지역의 초등학교가 전면 등교개학을 앞두고 있으나, 일부 학생들은 등교수업을 대신해 원격수업을 희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시교육청은 누적되는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등교수업 참여 학생과 원격수업 참여 학생 간의 교육 격차 완화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 'O2O, 스스로 영어 공부' 학습 자료를 자체 제작해 관내 초등학생에게  배부했다.

이 학습 자료는 ▲알파벳(Alphabet) 학습과 음가 익히기(Phonics) 등 영어 기초․기본 학습 단계 3~4학년용 한뼘 영어 ▲영어 핵심 표현 및 낱말-어구-문장 읽기와 쓰기 학습 5~6학년용 점핑 영어 ▲3~6학년 학년별 필수 기초 영어표현과 교실영어(Classroom English)가 수록된 반복학습용 다기능 책받침 알쓸신책 3종으로 구성됐다. 

한뼘 영어, 점핑 영어는 일일 10~15분 정도의 학습량으로 공부 부담은 낮추고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 습관은 길러주는 100일 간의 영어 학습 프로젝트로 영어 검정교과서 분석을 통해 학년별 필수 의사소통기능 25~30개를 수록하고 있다. 특히, 원어민 발음 QR 코드 연동으로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반복 듣기를 통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영어 노출과 반복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기능 책받침 알쓸신책도 제공된다. 이로써 대구시교육청은 영어 입문기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영어 준비기인 6학년까지의 초등 영어교육을 전면 지원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결 'O2O, 스스로 수학 공부'도 제작해 수학 기초와 기본 학력도 탄탄히 다져 갈 계획이다.

6월 중순 학교 배부 예정인 초등학교 1~5단계 생각 놀이 수학은 원격수업에서 익힌 학습 내용을 가정에서 스스로, 학교에서 친구와 재미있는 놀이로 배우는 수학 공부 교재로써,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생각 놀이 수학 단계를 선택해 학습하면 된다.

강은희 교육감은 "기초 기본 학력향상을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 매일 꼼꼼하고 탄탄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10분~15분 정도의 시간을 활용한 100일의 자기주도 영어 학습이 대구 학생의 학력결손 방역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