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자료사진.
윤화섭 안산시장. 자료사진.

경기 안산시가 소득 수준과 상관 없이 모든 가정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부 지원 대상 범위 보다 확대한 것이다.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저출산 극복 및 '아이 낳고 살기 좋은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다음달부터 소득이나 자녀수에 관계없이 모든 출산 가정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정부지원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지만, 시는 정부지원 기준에 맞지 않는 가정에 시 예산을 투입해 모든 가정이 혜택을 받도록 확대한 것이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은 서비스를 신청한 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해 산모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문 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산모영양, 산후부종, 신생아목욕, 가사활동 등을 돕는다.

그간 안산시는 정부지원 대상인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정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하고 있었다.

그러나 다음달 1일부터는 소득기준을 초과하는 출산가정도 서비스를 희망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바우처(국민행복카드 포인트)를 지급한다. 다만, 10월1일 이전 출산가정은 기존 지침이 적용된다.

바우처를 지급받은 출산 가정은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태아유형, 출산 순위 등에 따라 5~25일 동안 보건복지부가 고시한 산모·신생아 방문서비스 제공인력 교육과정을 인수한 전문가로부터 각종 건강관리지원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와 올해 안산에서 지난 8월까지 서비스를 제공받은 가정은 전체 출산 가정의 30% 수준이다. 시는 모든 가정으로 확대함에 따라 서비스 이용률을 60%대로 끌어 올린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지원 확대로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 경감은 물론, 건강관리사 양성으로 사회적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상록수보건소(☎031-481-5977), 단원보건소(☎031-481-646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