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톻안전 슬로건 선포식.
어린이 교톻안전 슬로건 선포식.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이하 행안부)가 어린이 교통안전 표어(슬로건)를 선포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표어는 '1단 멈춤, 2쪽 저쪽, 3초 동안, 4고 예방'이다.

어린이 교통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횡단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 요령을 기억하기 쉬운 숫자에 맞추어 표현했다는 것이 행안부 설명이다. 

어린이는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일단 멈춰서서 도로 양쪽을 자세히 살펴보고, 잠깐 대기한 후 건너는 방어보행 습관을, 운전자는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무조건 멈춰 서고 주위를 자세히 살펴본 후 조금 늦게 출발하는 안전운전 습관을 생활화하자는 뜻을 담았다.

이번 표어는 지난 7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접수된 1424건의 작품에 대해 심사위원회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어린이와 운전자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고, 숫자를 활용한 재미있는 운율이 돋보인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표어는 앞으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캠페인에 활용될 계획이다. TV·라디오·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홍보된다. 

행안부는 지난 25일 대전 탄방초등학교 앞에서 어린이 교통안전 표어 선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