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927억 원 예산을 투입해 도내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시설을 확충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 사업을 올 하반기도 추진한다.

경기도가 또래와 발달양상이나 행동이 다른 ‘발달지연 영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상담·치료 등을 연계하는 ‘경기도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를 하반기에도 이어간다며,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도가 올해부터 시작한 이번 사업은 보호자나 어린이집이 신청 시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에 배치된 총 30명의 발달지원상담원이 무료 선별검사를 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교사․부모 상담, 치료지원을 연계하는 내용이다.

발달지연 영유아는 단순 주의력 결핍부터 공격성 등까지 다양한 모습이 발견되며, 조기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을 시 사회부적응 등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올해 3월부터 상반기 사업을 추진해 6월 말 기준으로 도내 영유아 총 759명을 대상으로 선별검사 등을 실시했다. 특히 상담 등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지연 상태를 조기 발견해 지역 아동발달센터를 방문하고 치료하는 등 긍정적인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도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과 가정양육 보호자는 각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할 수 있다.

각 센터에 소속된 발달지원상담원의 상담을 통해 치료기관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이 이뤄진다. 센터 방문이 어려운 경우 발달지원상담원이 직접 신청자에게 찾아가 상담을 지원하기도 한다.

모든 상담은 비밀 유지되며, 신청자의 익명성도 보장된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 시·군 육아종합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