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나라유치원 김현숙 원장 [인터뷰]

동화나라유치원 김현숙 원장.
동화나라유치원 김현숙 원장.

대전 동화나라유치원 리더쉽 교육의 중심은 김현숙 원장이다. 김 원장은 유아교육경력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리더쉽 교육을 발전시켜 왔다. 리더쉽연구회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으며, 사립유치원장으로서는 파격적으로 공사립유치원장 자격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는 청주 교원대에서 오랫동안 관련 강의도 진행했다. 유아 리더쉽 교육은 왜 중요한가. 김 원장 이야기를 들었다. <관련기사 아래>

Q. 리더쉽교육 강의를 많이 하시는데. 

교원대에서 7년, 필요한 곳이 있다면 전국을 다니며 교사를 상대로 10년 정도 강의를 했다. 리더쉽 교육에 대해 알고 싶은 분이 있다면 다 알려준다. 결국은 사회 환원을 위해서다. 리더쉽 교육이 확산 되고 리더쉽을 갖춘 아이들이 많아지면 결국 우리 대한민국 발전에 일조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유치원 선생님들의 행복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많이 한다. 우리 선생님들이 너무 지쳐 있다. 방법을 알려주지 않으면서 자꾸 잘 하라고만 다그치면 선생님들이 결국 유아교육을 떠나게 된다. 그래서 선생님들한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싶다. 고비를 넘기기 위해서는 선배들이 경험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선생님이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다. 

Q. 유아들에게 리더쉽 교육이 왜 중요한가. 

유아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알아채고 자신감을 가지는 일은 나중에 성공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리더쉽이 중요한 이유다. 

동화나라유치원 리더쉽 수업은 유아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소외받는 아이들이 없다. 예전 유치원이 학원처럼 주입식 수업을 했을 때는 잘하는 소수의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아이들은 소외감을 느꼈다. 나는 잘하지 못하니까 그런 생각에 자신감도 잃었다. 

하지만 리더쉽 교육은 유치원생 모두가 주인공이 되고 골고루 유치원 선생님과 아이들의 관심을 받는다. 유아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특별한 학벌이나 스펙이 없어도 자신감이 있으면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