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순유치원 이명수 원장

새순유치원 이명수 원장.
새순유치원 이명수 원장.

새순유치원(서울 서초구 방배동)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지만 그 세월 동안 변함없이 학부모들의 애정과 관심을 지켜오는 일은 쉽지 않았을 일이다.

새순유치원은 부모와 자녀가 대를 이어 다니는 유치원이다. 엄마가 먼저 입학한 자녀의 동생을 데리고 온다. 웬만해서는 중도에 퇴원하는 원생도 없다.

새순유치원의 힘은 아이의 미래를 위한 확고한 유아교육철학, 마음 따뜻한 교사들이다. 그 중심에는 평교사부터 시작해 지난 36년 동안 유치원을 지켜온 이명수 원장이 있다. 

Q. 유아교육은 교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시는데. 

특히 유아교육은 선생님이 가장 중요하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 넘을 수 없다. 유치원 교사는 항상 아이들을 아낌없이 지원해야 하고, 더욱 발전하기 위해 스스로 연구하고 노력하는 교사가 돼야 한다. 

유아교육은 선생님이 알고 있는 것을 많이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어떤 활동을 통해서 아이들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이해해야 한다.

교사가 중요한 만큼 유치원에서는 교직원이 의욕 있게 일할 수 있는 복지환경을 만들어줘야 하고 화목해야 한다. 능력 있는 교사가 장기근속하며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Q. 유아 부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우선 자녀를 예의 바르게 키우시라고 말씀드린다. 집에서 그러한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한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 유아기 형성된 인격은 평생을 간다.

부모와 타인에게 예의 없고 함부로 하는 사람들이 공부 잘하고 돈 잘 버는 것이 무슨 소용인가? 결국은 자신도 피해를 입게 된다. 또 유아기 때는 기본생활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 아이들이 예측 가능한 스케줄을 알려주는 것도 중요하다. 

Q. 유치원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시는데. 

유치원은 지역사회를 위해 무엇인가 이바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직하게 운영하며 아이들과 부모가 행복하고 만족하는 유치원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새순유치원은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쳐야 한다는 그런 책임감을 갖고 있다. 투명하고 정직한 유치원으로 남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