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일방적인 9시등교제 전면 시행은 일선 학교 자율성을 침해하는 불통행정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9시등교제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학생들에게 충분한 수면 시간을 주고, 가족과 아침식사를 함께할 수 있게 해 주자는 취지로 내걸었던 공약이다.

2014년 9월 1일부터 경기도 초중고교는 9시등교제가 90%이상 9시등교제를 시행했다. 하지만 일괄 9시등교에만 집중하면서 맞벌이 부모의 출근상황 등 정작 개별 가족의 입장을 고려치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아침식사가 문제였다.

이에 임 후보는 경기도 다양한 지역에서 진행했던 리스닝투어 내용을 전하며, 9시등교제는 지역현황과 가족현실에 비쳐볼 때 획일적으로 적용할 사안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리스닝투어에서 맞벌이 학부모 A씨는 “엄마, 아빠가 모두 출근하면 9시 전까지 학생 혼자 집에 있다가 등교하는데, 가족이 어떻게 함께 아침식사할 수 있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학부모 B씨는 “버스가 두 시간에 한 번 있는데 9시까지 등교하라고 하면 학교에 일찍 도착한 아이는 학교 문밖에서 기다리라는 것이냐”며 “지역상황도 모르면서 9시등교를 일괄적용한 것은 직권남용”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임 후보는 “획일적인 9시등교제를 폐지하고, 지역상황에 맞는 등교시간을 학교 재량에 맡기는 자율성을 부여할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