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어린이집 위탁 세부 심사기준 개정 추진
국공립어린이집 위탁 세부 심사기준 개정 추진
  • 홍인기
  • 승인 2022.06.19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이달 20일부터 7월 9일까지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 선정관리 세부심사기준 고시 일부개정안 행정예고를 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하는 국공립어린이집을 법인·단체·개인에게 위탁 운영하도록 할 때 적용되는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 선정관리 세부심사기준’을 보육정책과 제도 변화에 맞게 개정하려는 목적이라고 밝혔다.

행정예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보육법령에서는 보건복지부 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장이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를 선정 시 위탁과 재위탁을 구분하나, 현행 고시에는 위탁 기준만 규정돼 있어 개정 고시안에는 이를 구분하고 재위탁 심사 시 평가와 배점 기준도 차별화했다.

2019년 어린이집 평가제도가 평가인증제에서 의무평가제로 변경됨에 따라, 개정 고시안은 위탁체 심사기준에 어린이집 평가등급(A·B·C·D)별로 점수 차등을 두는 등 제도의 변화를 반영했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서 규정하는 어린이집 평가 후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을 취소할 수 있는 기준을 C, D 등급을 받은 경우로 명확히 했다.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을 위탁받으려는 자가 본인의 귀책 사유 없이 어린이집 평가에서 낮은 등급을 받은 경우에는 그 직전에 근무했던 어린이집의 평가결과를 반영해 심사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협동조합기본법에 따라 설립된 사회적 협동조합이 전담 조직체계 또는 인력을 갖추고 국공립어린이집 위탁체로서 신규 위탁 신청한 경우 공신력과 운영실적을 인정하도록 세부 심사기준을 개정한다.

보건복지부는 행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고시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시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7월 9일까지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관련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누리집(홈페이지, www.moh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