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교육의 3대 원칙을 제시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교육의 3대 원칙을 제시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6일 기자회견을 갖고 경기교육이 새롭게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밝혔다.

임 교육감이 이날 제시한 경기교육의 3대 원칙은 ‘자율·균형·미래’다.

임 교육감은 “이제 경기교육은 모든 학생이 기본 인성을 갖추고 기초 역량을 튼튼히 다져서 자기 길을 스스로 만들어가는 미래교육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자율·균형·미래, 경기교육의 3대 원칙을 정책, 조직, 인사 등 모든 면에서 지켜가겠다”고 했다.

◇ 경기교육의 첫번째 원칙 ‘자율’

임 교육감은 교육활동의 원칙이자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으로 ‘자율’을 강조했다.

경기교육은 김상곤, 이재정 좌파진보 정치성향 민선 교육감 시기를 지나는 동안 교육의 자율성이 위축됐다는 평가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의 자율성 강화를 위해 우선 학생 스스로 역량을 점검·보완하는 학습체제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임 교육감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평가·점검한 이력을 활용하면 학습성취 수준과 부족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은 9월부터 AI 맞춤형 학습 플랫폼을 구축해 AI 코스웨어 활용 수업을 시범학교에서 운영한다.

학생들이 탄탄한 기초 위에서 창의력을 발휘하고 스스로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개별화된 학습·평가체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미래학교 유형을 확대한다.

학교 구성원이 교육과정을 함께 논의해 IB, AI, DQ 등을 중심으로 미래학교를 운영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임 교육감은 “모든 학교가 기초 역량을 끌어 올리는 데 집중하고, 여러 분야에서 뛰어난 학생들이 학교를 외면하지 않도록 영재학교, 마이스터고, 하이테크고, 융복합특성화고도 확대하겠다”고 했다.

그는 특히 “학교 안에서 모두 소화하기 어려운 영역은 지역사회 시설과 분야별 전문가 인력풀을 활용하는 ‘공유학교’를 운영해 학교교육과정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또 학생인권조례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2011년 3월부터 시행한 경기도교육청 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의 권리를 존중하고 공존과 포용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학생인권조례가 조례 시행 취지와 목적을 공감하기보다는 저마다의 권리를 주장하는 도구로만 인식되곤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그는 학교 활동을 위해 개인뿐만 아니라 서로의 권리를 함께 존중하고 자율과 책임을 함께 인식할 수 있도록 학생인권조례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교육의 두번째 원칙 ‘균형’

임 교육감은 교육의 균형을 위해 모든 학생의 교육권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역 상황과 교육 수요를 세심히 살펴 다문화가정 학생과 특수교육대상자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해 원스톱 통합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이중언어·특화 교육과정으로 문화 다양성에 기반한 ‘경기 글로벌 스쿨’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특수교육은 2025년 안성을 시작으로 시흥, 광명, 남양주, 고양, 포천 등으로 학교설립을 확대한다.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해서는 대안교육기관 지원을 내실화하고, 교육복지사업으로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겠다고 했다.

지역별 교육 현안인 과밀·과대 학교와 학교설립 문제는 중앙부처, 도청, 기초단체와 논의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겠다고 밝혔다.

◇ 경기교육의 세번째 원칙 ‘미래’

임 교육감은 학생들의 미래를 열어줄 수 있는 교육을 위해 체험-전공-기업 연계 진로·직업교육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그는 “학생들이 초·중·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가장 바라는 것이 진로·진학이라는 조사결과는 경기교육에 큰 시사점을 던져 준다”며 “경기교육은 앞으로 직업계고 학과를 국가산업과 연계해 체험·실습-전공학과·대학-기업으로 이어지는 진로·직업교육과 취업·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또한, 교육공동체 DQ(IQ나 EQ와 유사한 개념으로 디지털에 대한 친숙도를 의미) 역량을 높여 교육의 미래를 향해 한발 더 앞서가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아세안 국가 정부와 국내외 대학, 기업 등이 참여하는 글로컬 DQ 교육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경기교육이 DQ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임 교육감은 “학생이 디지털 플랫폼과 기기 활용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을 위해 재교육 기회를 확대하며, 학부모가 이런 교육 방법을 함께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했다.

그는 또한 경기도교육연구원을 경기미래교육원으로 확대·개편해 연구·개발에 더해 현장 실행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또 경기교육의 미래를 위해 건강하고 안정적인 돌봄 체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모두 참여하는 유치원 교육에 국가 책임을 확대해야 하며, 방과후교육활동, 급식과 간식, 초등 연계 적응과정과 돌봄 시간 확대, 돌봄 프로그램 강화 등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경기교육은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지자체 등과 함께 돌봄 책임 부서를 논의하고 학교시설을 공유하는 방과후 돌봄교실은 지자체와 협력해 확대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