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중에서 유아교육이 가장 중요"
"교육 중에서 유아교육이 가장 중요"
  • 홍인기
  • 승인 2022.08.3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즈캐슬유치원 김경희 원장
키즈캐슬유치원 김경희 원장.
키즈캐슬유치원 김경희 원장.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키즈캐슬유치원의 교육은 다양한 모습이지만 목표는 한 가지다. 바로 ‘미래를 여는 아이들’로 키우려는 교육이다. 키즈캐슬의 ‘통합교육’은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김경희 원장의 교육철학이 담겨있다. 김 원장은 우리의 모든 아이들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Q.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데

유아교육은 교육 중에서 제일 중요하고, 가장 어렵기도 하다. 그런데 유아들이 어리니까, 무엇을 알겠냐하고 유아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유아교육은 유아의 신체와 정서 발달의 균형을 꾀해야 하고, 사회성을 길러줘서 이 아이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창의성을 키우고 사고의 기능도 키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줘야 하고, 마음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격의 형성도 지원해야 한다. 그렇게 유아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가 건강해지는 일이다.

◇ 유아 인성과 심리를 챙기는데 각별한 신경을 쓴다

너무 당연한 말이지만 유아기 형성된 인성은 평생을 가지고 간다. 특히 유아는 그 마음과 심리상태를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으로 아이를 사랑하고 존중해야 한다. 그 마음을 유아들은 다 느낀다.

선생님이나 부모에게 사랑을 받는 아이는 말로 자주 표현해 주지 않아도 아이가 눈빛만 봐도 그 사랑을 느낄 수 있다. 그러한 마음이 쌓이다 보면 그 아이는 행복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렇게 자란 아이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남에게도 사랑을 베풀 수 있다.

반면, 유아기 상처는 오랫동안 지워지지 않고 치유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우리 선생님들한테도 강조하는 것이 아이가 상처받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당부 드린다. 

아이들을 가르칠 때 훈육이 필요할 때도 분명히 있다. 훈육해야 할 때 주위의 눈이 무서워서 괜한 말이 나올까봐 방치하는 것은 교육자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회피하는 것이다.

하지만 훈육을 할 때도 유아가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마음을 느낄 수 있어야 효과가 있다. 훈육을 하더라도 나중에는 아이의 마음을 보듬어 줘야 한다. 집에서 부모님들께도 같은 당부를 드린다. <관련기사 아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