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나유치원 이정옥 원장

예나유치원 이정옥 원장.
예나유치원 이정옥 원장.

경기도 안양시에 위치한 예나유치원은 올해로 21회 졸업생을 배출하는 역사를 자랑한다. 예나의 교육철학은 ‘행복한 유아교육’이다. 이정옥 원장은 개원 당시부터 ‘아이들이 행복한 유치원’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관련기사 아래>

Q. 특히 워킹맘이 환영하는 유치원으로 유명한데.

기본에 충실하자는 철학을 갖고 있다. 훌륭한 교육프로그램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유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경 쓰고 있다. 그러한 노력이 아마도 워킹맘들에게는 안심이 될 것이다.

유치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려면 우선 아이들이 행복하고 즐거워야 한다. 유아들이 놀이처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논의와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 원생들의 90% 가량은 종일반이다.

종일 유치원에서 지내고도 부모가 조금이라도 일찍 데리러 오면 왜 벌써 왔냐고 투덜거리는 아이들이 많다. 어떤 때는 아이를 데리러 오셨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가시는 엄마도 있다.

서운한 표정이면서도 자녀가 유치원에서 즐겁게 생활하니까 내심 좋은 마음이실 것이다. 예나가 일하는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유치원이라면, 기쁘고 보람 있는 일이다.

Q. 유아 부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우선 아이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한다. 또한 유아기는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인 만큼 일관성을 가지는 양육이 필요하다. 떼쓰면 뭐든지 다 되는 줄 아는 아이들도 많다. 그러나 자녀가 귀하면 귀할수록, 예쁘면 예쁠수록, 해서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의 차이를 알려줘야 한다. 

부모가 자신의 기분에 따라 어떤 때는 되고, 어떤 때는 안 되고 왔다 갔다 하면 아이들은 혼란을 느낀다.

유아기는 인성을 만들어가고, 도덕성도 심어지는 시기다. 부모가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선악의 개념도 구별할 수 있도록 분명히 알려줘야 한다. 아이들은 알려주면 다 안다. 그 과정에서 인격적으로 자녀를 대해 주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