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총 로고.
한유총 로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정부가 지난 30일 발표한 유보통합 추진 계획에 대해 “갈등만 유발하는 1.30 유보통합 발표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한유총은 윤석열 정부의 공약대로 유보통합추진단(위원회)에서 유보통합 방식을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유총은 3일 입장문을 내고 “1월 30일 이주호 사회부총리가 발표한 유보통합 추진방안은 30년을 끌어온 유보통합을 2년의 준비로 2025년 본격 시행하겠다는 것”이라며 “해당 로드맵에는 사회적 논의와 합의 없이 유보통합 대상을 0~5세로 못 박았으며, 보육·교육기관을 통합기관으로 일원화하겠다는 구체적 방식까지 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유총은 “정부가 관련기관, 학계, 수요자(유아와 학부모), 교사 등 유보통합에 직간접적인 모든 관계자와 협의해 심사숙고하겠다는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유보통합추진위원회가 결성되기도 전에 교육부가 핵심 쟁점을 일방적으로 결정한 이번 사태를 엄중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한유총은 또한 “대한민국 교육의 수장인 교육부 장관의 발표에서 교육은 실종되고 돌봄강화에만 역점을 둔 점, 통합모델의 법적기준을 새로운 형태의 ‘교육·돌봄기관’으로 규정하는 등 학교로서의 기능과 법적지위를 박탈한다는 점에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통합기관 모델’, ‘교사 자격·양성체제 개편’처럼 갈등이 예상되는 쟁점에 대한 해법은 제시하지 않고, 시행일까지 못 박은 로드맵을 제시하는 행태는 바로 얼마 전 만5세 조기입학 발표를 떠올리게 한다”고 비판했다.

한유총은 이어 ▲1.30 유보통합 추진방향 발표를 즉각 철회 ▲대통령 공약대로 유보통합추진위원회에서 원점 논의 ▲사회적 합의 없이 가정양육 중심에서 기관양육 중심으로 전환을 반대 ▲학교로서의 법적지위와 교원의 자격 보장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