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통학버스. 자료사진.
유치원 통학버스. 자료사진.

어린이집에 이어 유치원·초등학교·특수학교 통학버스에도 어린이 갇힘사고 예방장치를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슬리핑 차일드 체크는 운전자가 시동을 끈 뒤 어린이 통학차량 내 맨 뒷좌석에 설치된 버튼을 눌러야만 경광등이 꺼지고 문도 잠글 수 있도록 한 시스템을 말한다.

교육부는 모든 유·초·특수학교 어린이 통학버스에 '잠자는 아이 확인(슬리핑 차일드 체크·Sleeping Child Check)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최근 어른들의 부주의로 어린이들이 통학버스에 갇혀 목숨을 잃는 사고가 잇따르자 교육부가 이를 예방하기 위해 내놓은 후속조치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연내 전국 어린이집 통학차량 2만8300대에 '잠자는 아이 확인장치'를 설치하기로 한 바 있다.

설치 대상은 전국 모든 국·공·사립 유·초·특수학교에서 운영 중인 통학버스 약 1만5200대다. 슬리핑 차일드 체크 시스템 설치비가 1대당 약 30만원임을 감안하면 예산은 45억원가량 들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 보급은 시도교육청에 예산을 내려주면 교육청이 일괄 구매해 관내 유·초·특수학교에 지급하거나 유·초·특수학교에 예산을 직접 지원해 설치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육부는 조만간 학원 통학버스에도 슬리핑 차일드 체크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등은 지난달 만 13세 미만 아동이 타는 모든 통학버스에 이 시스템 적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달 18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올 2학기부터 '어린이 통학버스 위치 알림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예산 8억5000만원을 들여 유치원과 초·중학교, 특수학교 통학버스 약 500대에 단말기를 설치하고 통신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알림 서비스가 도입되면 학부모와 교사는 어린이 승하차 여부를 문자로 받고 안내된 링크를 통해 통학버스 위치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