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 중 피감기관과 영리적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건축업자가 감사관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드러나 시민감사관 자격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 중 피감기관과 영리적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건축업자가 감사관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드러나 시민감사관 자격논란이 일고 있다.

학교시설 공사 설계 등을 하는 건축업자가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으로 활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피감기관과 영리적 목적으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인물이 피감기관을 직접 감독하고 처벌을 요구할 수 있는 ‘갑’의 자리에서 있는 것이어서 시민감사관 자격 논란을 빚고 있다. 

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의 2016년과 2017년 활동보고서를 보면 시민감사관 명단 중 A건축사사무소 대표 B씨가 포함돼 있다.

A건축사사무소는 그동안 경기도내 여러 학교와 수의계약 등을 맺고 각종 학교 시설공사 설계 등을 진행했다.

2016년 3월에는 여주자영농고 교육환경개선공사를, 8월에는 대신초교과 이포초교 옥상 방수공사를, 11월에는 점동중 석면제거공사 등을 맡았다.

최근까지도 이천초교 도서관 리모델링을 비롯해 도내 여러 곳 초중학교의 창호공사, 다목적실 환경개선공사, 교실증축 설계 등을 진행해 왔다.

안산교육지원청의 임시청사 이전 설계를 맡기도 했으며, 현재는 안산교육지원청과의 계약을 통해 안산 별망중학교의 체육관 시설공사 감리를 맡고 있다.

B씨는 2017년 1월 시민감사관에 임명됐다.

논란이 일자 B씨는 “시민감사관은 추천으로 일하게 됐다”며 학교시설 공사 등을 하는 건축업자가 감사관으로 활동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학교시설공사 전문분야인으로 참여하게 된 것이라며) 거기까지는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도 사태 파악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위 한 의원은 최근 5년간 B씨가 따낸 학교공사 전체 계약 자료를 도교육청에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시설 건축업자가 시민감사관으로 활동하고 있는지 몰랐다”며 상황을 확인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015년 시민감사관제를 도입했다. 도교육청의 내부 청렴도가 전국 최하위권으로 추락하자 공직 내부의 청렴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나 시민감사관제는 도입 초기부터 민간인들로 구성된 감사관들의 전문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