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질의에 답변후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지난달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질의에 답변후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청와대가 1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하자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명을 강행하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요청한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가 끝내 채택되지 못한다면 이르면 2일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유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시한이 오늘로 끝나는데 유 후보자에 대해 결정적 하자는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며 "기존과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자유한국당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데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나 정기국회 입법 등 협치 필요한 상황에서 정국경색이 우려되는데 어떻게 해소하실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 문제도 저희들이 결정이 되면 이러저러한 의문점들에 대해서 그때 가서 말씀드리겠다"며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지 않나"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