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총 "건설적인 토론회라면 유치원 참석시켜 입장 들으려 했을 것..토론 제목부터 악의적"

완장 갑질 논란과 인권침해 논란이 불거진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토론회를 주도할 예정이다. 일선 사립유치원은 토론회 배경을 놓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완장 갑질 논란과 인권침해 논란이 불거진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토론회를 주도할 예정이다. 일선 사립유치원은 토론회 배경을 놓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오는 5일 국회 교육위원회 박용진 의원이 주최하는 ‘유치원 비리 근절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두고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이끄는 토론회 내용에 비추어 볼때 개최 의도가 의심된다는 것이다.

한유총은 토론회 제목부터 전체 유치원에 비리가 만연해 있는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한유총 관계자는 “우리나라 유치원교육의 75%는 민간의 사립유치원이 책임을 지고 있다. 토론회 제목을 보면 사립유치원 전체를 이미 비리 집단으로 규정한 채 민간의 유아교육을 폄훼하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된다. 유치원 청렴도 향상을 위한 토론회라든지 얼마든지 다른 제목을 찾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랬더라면 일선 유치원도 얼마든지 수긍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정착 유치원 비리를 근절하겠다면서 유치원의 입장을 대변할 관계자가 토론자로 참석하지 못하는 상황도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유총 관계자는 3일 “그러한 토론회가 열리는지 알지 못했다. 최근에야 행사 포스터와 일정을 받아 보고 알았다. 우리나라 전체 유치원계를 비리집단으로 규정하면서 정작 일선 유치원은 입장을 대변할 기회도 얻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 토론회 안내문 캡처.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최 토론회 안내문 캡처.

‘완장 갑질’ 논란에다 인권침해 논란까지 불거진 경기도교육청의 시민감사관이 토론회 내용을 실질적으로 이끄는 것도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토론회는 경기도교육청 최순영 대표시민감사관이 좌장을 맡고, 또 다른 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이 발제를 맡았다.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은 지난 2015년 창설 이후 줄곧 사립유치원 특정감사에 주력해 왔는데, 이후 기자회견과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 사립유치원에 부정과 비리가 만연했다고 발표하며 주목을 끌어왔다.

감사관이 언론에 감사결과를 대대적으로 발표하는 것도 이례적인 경우지만, 그동안 사립유치원은 극히 일부 유치원의 확정되지 않은 비위로 우리나라 전체 사립유치원을 부정부패 집단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마녀사냥’을 연상케 한다며 그 의도를 의심해 왔다.

더욱이 창설 당시부터 전문성 부족으로 우려를 샀던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은 사립유치원 감사를 하며 기준이 모호한 감사 대상 유치원 선정에다, 유치원 원장 가족 개개인의 은행계좌와 직업, 생년월일 등 개인정보를 강압적으로 요구하고, 과도한 수감 자료 요구와 감사 기간 늘려잡기 등을 통해 유치원 현장에 무리한 부담을 주며 인권침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관련기사 아래>

학교시설공사 관련 업자가 시민감사관으로 활동하고, 이번 토론회 좌장을 맡은 최순영 대표시민감사관을 포함해 많게는 인당 수천만 원의 수당을 받아간 것이 알려지면서, 경기도의회는 도교육청에 행정사무감사 자료까지 요청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사립유치원계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가 이전까지와 마찬가지로 아직 확정되지 않은 감사결과를 전하며 민간 유아교육을 망신주고 깍아 내리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면, 그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토론회인지,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유치원을 제물로 삼아 자신들이 처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자구 수단으로 토론회를 활용하는 것인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유치원연합회는 오늘 국회 교육위원회를 방문해 토론 제목 변경 등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국회에서 비상 이사회를 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