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5일 파행으로 얼룩진 ‘유치원 비리 근절 토론회’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아래>

한유총은 이날 토론회장에서 입장문을 배포하고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을 주축으로 박용진 국회의원이 주최한 ‘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이 토론회가 제목부터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주최 측이 민간이 설립한 사립유치원을 일방적으로 비리집단으로 매도하며 정치적 희생물로 삼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는 것이다.

한유총은 박용진 의원과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을 겨냥해 “자신을 내세우기 위해, 혹은 인정받기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남을 비난하는 사회가 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극히 일부의 확정되지 않은 비위 혐의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75%를 책임지고 있는 민간의 사립유치원 전체를 부정부패 적폐 집단으로 매도한 박용진 의원과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래는 [한유총 입장 전문]이다. 

민간의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마녀사냥을 멈춰라
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토론회에 대한 한유총의 입장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을 주축으로 박용진 국회의원이 주최한 ‘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

이 토론회는 제목부터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라기보다는 민간이 설립한 사립유치원을 일방적으로 비리집단으로 매도하며 정치적 희생물로 삼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우선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이 이 토론회를 이끌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다.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은 ▲토론회 진행 이유가 사립유치원을 제물로 삼아 민간의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자극적인 비난으로 자신들의 드러난 부조리를 덮기 위한 자구책이 아니었는지 밝혀야 한다.

언론보도에서 밝혀졌듯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은 그동안 사립유치원 특정감사를 하며 때려잡기식 부당감사를 비롯해 완장 갑질 논란과 인권침해 논란을 불러 왔다.

원칙을 무시하고 감사대상 유치원을 사실상 무작위로 선정한 것이 밝혀졌으며, 1톤 트럭분량의 무리한 수감자료를 요구하고 1달이 넘는 비정상적인 감사로 일선 유치원교육현장을 마비시켰으며 학교시설업자가 시민감사관으로 활동하는 것도 모자라 수천만원 수당 등 각종 논란과 의혹에 중심에 있다.

경기도의회는 현재 시민감사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준비하고 있다. 부조리가 드러난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이 민간의 유치원을 비리집단으로 매도하며 제물로 삼아 자신들에게 향하는 비난을 불식시키기 의도가 아닌지 설명을 요구한다.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은 그동안 언론을 통해 수차례 사립유치원 특정감사를 발표하며, 극히 일부 유치원의 비위를 자극적인 표현으로 과장하며 우리나라 전체 사립유치원의 비리로 매도했다. 그동안 여력이 부족했던 정부를 대신해 우리나라 유아교육을 책임졌던 민간 유치원의 명예는 땅에 추락했다.

이번 토론회도 마찬가지다. 토론회를 주최한 박용진 국회의원에게 묻고 싶다. 정말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토론회였다면, 민간의 사립유치원을 대변할 토론자를 초청해 이야기를 들었을 것이다. 그러나 사립유치원은 그러한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이 토론회가 이슈를 만들어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위한 계산은 아니었는지 설명해야 한다.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에도 당부한다.

자신들의 활동을 내세우기 위해 누군가 비난할 대상을 찾아 온갖 과장되고 자극적인 표현과 발언으로 민과 민을 분열시키고 이간시키는 것이 자신들의 역할인지 자성하기를 바란다.

자신을 내세우기 위해, 혹은 인정받기 위해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남을 비난하는 사회가 된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극히 일부의 확정되지 않은 비위 혐의로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75%를 책임지고 있는 민간의 사립유치원 전체를 부정부패 적폐 집단으로 매도한 박용진 국회의원과 경기도교육청 시민감사관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

<2018년 10월 5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