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측 "사실상 국가가 개인재산 강탈하겠다는 것" 비판

25일 국회에서 열린 '유치원 공공성 강화' 당정 협의.
25일 국회에서 열린 '유치원 공공성 강화' 당정 협의.

정부와 여당이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으로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국공립유치원 취원률 40% 확충의 조기 달성 목표를 밝혔다.

아울러 사립유치원이 집단휴원, 원아모집 중단 등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엄중 제재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유치원 공공성 강화' 당정 협의 후 발표에서 "당초 예정이었던 국공립유치원 500개 학급 신·증설 목표를 그 두 배 수준인 1000학급 신증설로 조정하고 이를 위한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영형·매입형·장기임대형 등 다양한 방식의 국·공립 유치원 확대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개인이 사재를 털어 설립한 사립유치원을 다양한 형태로 국공립화 하겠다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김 정책위의장은 특히 "개인이 운영하는 유치원을 점차 법인화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향후 신설되는 유치원은 비영리법인 또는 학교법인만이 설립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개인 운영 사립유치원은 더이상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국가관리 회계시스템 도입도 선언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올해부터 실무 연수, 장비 구축 등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에는 일정 규모 이상 유치원에 대해 국·공립학교에 적용되는 국가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을 우선 적용하고 2020년에는 모든 유치원이 에듀파인을 사용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사립유치원에 맞는 재무회계시스템 도입' 요구를 사실상 수용하지 않겠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러면서 사립유치원의 집단휴원 움직임에 대해선 엄정대처하기로 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사립유치원이 집단 휴원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앞으로 법 개정을 통한 교육감의 운영개시 명령권, 명령 불이행 시 학급정원 감축 등 행정처분, 불이행자에 대한 벌칙 등 제재규정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선 사립유치원 원장들은 이번 발표를 두고 개인재산인 민간 유치원을 강탈하겠다는 방안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한 유치원 원장은 "국공립유치원 들러리 할 때까지만 운영하고 2년 후 국공립 다 완성되면 사립 다 나가라는 것 아니냐"며 "대한민국 교육의 다양성을 지켜온 사립유치원은 이제 끝난 것 같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원장은 "전 재산을 털어 설립한 유치원을 대책 없는 법안을 만들어 발표하고 공공성만 강조하며 개인의 재산권을 인정치 않고 법인화시켜 강제로 빼앗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