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오른 유치원 감사결과 보고서.
부산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오른 유치원 감사결과 보고서.

부산시교육청이 감사 지적을 받은 유치원 명단이 ‘비리유치원’ 명단이 아니라는 것을 강조했다. 

부산시교육청은 홈페이지에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유치원 감사결과를 공개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감사결과 제목 밑에 큼지막한 글씨로 ‘감사처분 결과를 받았다고 해서 비리유치원은 아님“이라고 표기한 부제다. 

그러면서 ’주의 및 경고는 단순 착오, 업무미숙 등 경미한 사항에 대한 처분’이라고 설명했다.   

‘비리유치원’이라는 단어는 따로 붉은색 글씨로 표기할 만큼 감사처분을 받은 유치원들이 전부 비리유치원이 아님을 강조했다. 

이는 감사 지적을 받았다고 해서 비리유치원은 아니라는 사립유치원들의 하소연과도 일치하는 대목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의 2013년∼2018년 감사결과 전국 1878개 사립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며 해당 유치원의 명단을 공개했다. 

박용진 의원의 ‘비리유치원’ 언급 이후, 우리나라 전체 사립유치원은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그러나 실제 ‘비리’라고 표현할 만큼 심각한 부정을 저지른 사립유치원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부산시교육청이 밝힌 것처럼 주의 및 경고 등 단순 착오나 업무미숙으로 발생한 지적 사례가 대부분이다. 

몇 년 전 구입한 물품의 영수증을 챙기지 못했다는 이유로 공금을 횡령한 파렴치한으로 몰렸고, 아이들을 위해 농민한테서 유기농 급식재료를 구입했더니 세금계산서가 없다고 돈을 빼돌렸거나 부실한 급식을 먹인 죄인 취급을 받았다는 것이 많은 사립 원장들의 항변이다. 

서류상 기재를 잘못했거나 행정절차에 익숙하지 못해 발생한 실수도 억울하게 ‘비리유치원’으로 몰렸다는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이 감사처분 명단 유치원이 비리유치원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자, 한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당연히 다른 교육청들도 감사결과로 공개 해야 된다“며 ”비리유치원이라고 말한 모든 신문 방송들도 사과해야되는거 아닌가요?“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