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 지출 문자비용 국회사무처에도 이중처리 청구 수령한 사실 인정
언론취재 시작되자 스스로 페이스북에 고백하고 뒤늦게 100만원 반환
박 의원 "실무자 착오에 의한 단순 실수..앞으로 더 조심하겠다" 해명

박용진 국회의원.
박용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국회의원이 국민 세금을 부당하게 수령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박 의원은 국회사무처에 문자비용을 부당 청구해서 받아간 뒤, 언론의 취재가 시작되자 뒤늦게 이를 반환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의원은 지난 27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뉴스타파가 의원실에 한 질의를 통해 정치자금으로 지출된 문자비용 100만원의 영수증이 국회사무처에도 청구된 것을 오늘 처음 알게 됐다”는 글을 올렸다. 

박 의원은 2017년 6월 발생했던 이 일이 “업무 담당자의 착오에 의한 단순 실수”였다며 “즉각 국회사무처에 문의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했고 규정과 절차에 따라 의원실 경비 통장을 통해 바로 100만원을 반환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뉴스타파의 보도에 앞서, 국민 여러분께 이런 일이 있었다고 먼저 말씀드린다”며 “실무자 실수로 발생한 일이기는 하지만, 잘못은 잘못이다. 앞으로 단 1원의 실수도 있지 않도록, 더 조심하고 유의해서 예산을 집행하겠다”고 했다.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박 의원은 사립유치원 감사처분결과를 실명공개하며 ’비리유치원‘ 정국을 촉발시킨 장본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번 일로 자신이 비리유치원이라고 비난했던 사립유치원과 같은 내용의 비난을 받을 처지에 놓인 것이다.  

박 의원의 페이스북 글 해명마저 사립유치원계와 똑 닮은 모습이다. 

사립유치원계는 박 의원의 실명공개 당시, 감사처분결과 내용 대부분이 회계처리 업무미숙에 의한 단순 착오 또는 실수에 의해 발생한 일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처분결과에 따라 잘못을 시정한만큼, 유치원 전체가 비리 집단으로 내몰리는 것은 억울하다고 호소했다.   

사립유치원 한 관계자는 “박용진 의원의 행위가 그 자신이 비리유치원이라고 비난하는 사립유치원과 다를 게 있느냐”며 “박 의원이 국민 세금을 부당 수령한 것을 스스로 밝힌 만큼 자신의 비리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용진 국회의원실은 정치자금으로 지출된 비용을 국회사무처에 또 청구를 해서 받아간 것이 문제가 된 것이라고 확인해줬다.

이 관계자는 “착오가 발생해서 실수를 한 것”이라며 “(관련 규정이나 내용이 복잡해) 자세한 내용은 확인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