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시급한 현안 처리를 위한 임시국회를 17일부터 소집하기로 했다. 그러나 '유치원3법' 등 쟁점 현안에 대해서는 여전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등 여야 3당 원내교섭단체 대표들은 15일 회동을 갖고 주요 쟁점을 논의할 12월 임시국회를 17일부터 소집하기로 합의했다.

이들은 이날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 관련 국정조사계획서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법안, 사립유치원 관련 법안,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인준안 표결 처리 등을 합의문에 명시했다.

그러나 이날 명시한 주요 안건들에 대한 민주당과 한국당은 물론 야3당의 견해차가 큰 데다, 각 당이 안건별로 이해득실을 놓고 이합집산을 할 가능성이 커서 연말 정국에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공공부문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계획서의 처리부터 민주당과 한국당은 입장이 갈린다.

한국당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서울교통공사 등 서울시와 공공기관 채용비리를 낱낱이 밝히겠다고 벼르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강원랜드 채용청탁 사건도 당연히 이 국정조사에 포함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으로서는 자당 소속 권성동·염동열 의원이 이에 연루된 만큼 부담스럽다.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여부에 대해서도 여야는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그동안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논의가 끝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주자는 입장을 보여온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하루빨리 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유치원3법'은 민주당이 당론으로 발의한 유치원3법과 한국당이 마련한 법안, 바른미래당 중재안 등이 제각각이다.

이 밖에도 선거제도 개혁,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의 인준안 표결, 태안화력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 사건으로 촉발된 산언산전보건법 전면개정안 등을 놓고서도 여야가 대립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