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가 낸 보도자료 캡처.
자칭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가 낸 보도자료 캡처.

최대 사립유치원 단체인 사단법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이하 한유총) 소속 일부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교육당국과의 대립 관계를 청산하겠다"며 새 단체를 꾸렸다.

이에 그간 사립유치원의 운영 자율성 보장과 사유재산 보호를 위해 교육부와 각을 세워 온 한유총은 이들 원장을 제명하기로 했다.

새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이하 한사협)는 20일 서울 소재 한사협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가졌다고 본지에 밝혀왔다.

이메일을 통해 출범 소식을 전한 한사협은 "사립유치원의 명예가 실추되고 매도되는 상황에서 이를 바로잡고, 더 바르게 유아교육에만 집중해 온 국민이 바라는 교육중심의 유아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고 그 취지를 밝혔다.

또한 "교육당국과의 대립 관계를 청산하고, 유아가 행복한 사립유치원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지원하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는 관계로 나아가겠다"고 향후 활동 노선을 명확히 했다.

그러나 출범식 사진, 참여 회원수 등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한유총은 즉각 이들에 대한 제명 방침을 밝혔다.

한유총 관계자는 "한사협에 누가 참여하는지 또 어떻게 결성이 됐는지는 정확히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며 "다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과 교감을 갖고 있는 서울 지역 일부 원장이 개입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사협이 밝힌 노선을 보면 그간 한유총이 추구해온 유아교육 다양성 보장 및 사립유치원 생존권 보호 활동과는 분명히 달라 보인다"며 "정확한 명단이 확인되면 그들을 제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