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어린이집연합회 집회 모습.
수원시어린이집연합회 집회 모습.

정치적 이유에서 비롯된 수원시(시장 염태영, 더불어민주당)의 부당한 외압에 맞서 대화와 소통을 요구하고 있는 수원시어린이집연합회가 17일 촛불집회를 예고했다. 

연합회는 이날 오후 5시부터 6시30분까지 시청 맞은편 올림픽공원에서 연합회원 500여 명이 참가하는 촛불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연합회는 “작은 촛불 하나가 큰 횃불을 일으키듯이 한사람 한사람이 모여 수원시를 변화시킬 수 있다”며 “시의 부당하고 정의롭지 못한 행정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지난 7일부터 올림픽공원과 시청 정문 앞에서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집회를 신고한 기간은 촛불집회를 예고한 이달 17일까지다. 

연합회는 이날 “회원들이 촛불을 들고 수원시에 공정한 행정을 요구하는 우리의 마음을 전할 계획”이라며 “공식적인 집회는 마무리하겠지만 수원시 행정이 변화하고 우리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전까지 협력관계를 잘 유지해 왔던 수원시와 어린이집연합회의 사이가 벌어진 것은 지난해 6.13지방선거 이후부터다. 

수원시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연합회 한 임원이 자유한국당 시의원 비례대표를 신청했다는 이유로 여러 경로를 통해 연합회에 각종 불이익을 예고하며 논란을 빚고 있다. <관련기사 아래>

시청 담당부서인 보육아동과 과장과 팀장은 선거 이후 어린이집연합회 해당 임원과 회장 사퇴 외압까지 행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아니라 연합회장이 맡고 있던 수원시보육위원회 위원자격을 합당한 이유 없이 부당하게 박탈한 것도 확인됐다. 

담당부서 간부 공무원은 어린이집연합회가 제출한 제안서를 “쓰레기”에 빗대 표현하고, 시청을 방문한 연합회 회원들을 향해 “왜 떼거지로 왔냐”는 등 모욕적인 발언까지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는 어린이집 연수나 각종 표창과 시상에서 연합회 소속 어린이집을 제외하거나, 어린이집 지원과 정책 협의에서도 따돌리는 등 시가 연합회 회원들에게 각종 불이익을 주며 사실상 연합회 해체를 유도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수원시의 입장은 더욱 논란이다. 

시 보육아동과는 “연합회 한 임원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특정정당 시의원 비례대표를 신청했다”면서 “앞으로도 연합회와는 일을 하지 않을 방침이다.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은 단체와는 소통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연합회는 “정치적 자유는 누구나 가질 수 있다. 그런데도 연합회 수백명 회원 중 한 개인의 정치성향을 문제 삼아 연합회 전체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은 명백한 갑질 행정이자 정치탄압”이라며 “시가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대고 있다. 오히려 연합회가 지난 선거에서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정치적 중립을 지킨 것이 문제가 됐을 것”이라고 시를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