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온라인 불법도박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범정부 대응팀이 출범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온라인 불법도박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범정부 대응팀이 출범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온라인 불법도박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범정부 대응팀을 출범한다고 3일 밝혔다.  

정부에 따르면 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온라인 도박규모가 확대*됨과 동시에 비대면 수업 확산, 통신망 발달, 스마트폰 이용 보편화 등으로 청소년 사이에 온라인 도박이 급속 확산되고 있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불법도박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전체 불법도박 규모는 102조 7000억 원으로, 2019년 81조5000억 원에 비해 약 26% 늘었고, 최근 5년간 모니터링 건수 중 ‘온라인 도박’ 모니터링 건수가 압도적 비중(99%)을 차지했다.  

특히 여성가족부의 2023년 4월 전국 중1과 고1 학생 약 88만 명 대상 사이버 도박 진단조사 결과 사이버 도박 문제 위험군으로 조사된 청소년은 2만8838명으로 확인됐다. 

청소년 불법도박은 도박자금 마련을 위한 마약배달, 보이스피싱 등 2차 범죄로 연계되고, 심지어 도박 빚을 감당하지 못한 청소년이 소중한 생명을 포기하는 안타까운 사례도 발생하는 등 그 폐해가 매우 심각하다.

정부는 그동안 각 유관기관에서 청소년 도박 문제에 대한 나름의 대응책을 시행해왔으나, 각 기관의 개별적인 조치만으로는 실효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실행력 있는 정책추진을 위해 청소년 도박 문제 대응 컨트롤타워인 범정부 대응팀을 출범하게 됐다고 밝혔다.

범정부 대응팀은 ▲청소년 상대 불법도박 사이트 운영조직에 대한 강력한 수사・단속 ▲도박사이트와 광고 신속 차단 ▲청소년기 특성에 맞는 맞춤형 예방 교육으로 도박 중독자가 되는 상황 방지 ▲ 도박에 노출된 청소년의 일상 회복을 위한 치유․재활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한 심층적인 조사·연구 등 전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주기적으로 성과와 개선 방안을 점검하기로 했다.

범정부 대응팀은 법무부,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 대검찰청, 경찰청,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등이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