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세교3지구 개발 구상도. 자료=국토부.
오산세교3지구 개발 구상도. 자료=국토부.

경기 오산시 세교3지구에 신규 주택 3만1000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5일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9.26) 후속조치로 전국 5개 지구 8만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다.

수도권은 구리토평2(1.85만호)·오산세교3(3.1만호)·용인이동(1.6만호) 등 3개 지구 6.55만호를 선정했고, 비수도권은 청주분평2(0.9만호)·제주화북2(0.55만호) 등 2개 지구 1.45만호를 선정했다.

이날 신규 택지 후보지로 지정된 세교3지구는 가수동, 가장동, 궐동, 금암동, 누읍동, 두곡동벌음동, 서동, 탑동 일원에 조성되며 총면적은 433만㎡(131만평) 규모다.

이 지역은 세교1·2지구와 연접하고 인근지역에 가장(1·2·3지구) 및 정남지구 등 산업단지가 있다. 오산천으로 합류되는 가장천이 지구 내 위치한다.

세교3지구는 화성·용인·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중심부에 위치하고 KTX 2025년 개통·GTX-C 공약사항 등 철도교통을 기반으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한 모든 신규택지 지구는 인근의 기존 도심, 택지지구, 산업단지 등과 연계 개발, 완성도 높은 통합 자족생활권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세교3지구는 세교1·2지구, 화성·용인·평택 반도체클러스터와 연계해 R&D 등 반도체산업 지원기능 및 세교1·2지구를 통합한 직주근접 자족도시로 조성한다.

공원녹지를 지구 면적의 30% 내외 확보하고, 지구 전체에 걸쳐 하천 등 친수공간과 녹지가 도보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공원녹지를 선형(Linear Park)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저출산 문제에 대응해 지구 내 어린이집, 아이돌봄센터 등 보육시설, 도서관 등 문화시설, 병원·학원·까페 등 지원시설이 한곳에 집적된 ‘아이돌봄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교통이 편리한 도시가 되도록 도로, 대중교통 노선 등의 신설, 확장 등을 통해 교통여건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선 교통 후 입주 실현을 위해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신규택지 발표 직후 수립에 착수해 기존보다 최대 1년 앞당겨서 지구지정 후 1년 내 확정할 계획이다.

세교3지구는 오산역(GTX·KTX)·동탄역(GTX·SRT) 연계 대중교통을 신설하고, 세교1·2 통합생활권 연결 순환 대중교통망을 구축한다.

이번 발표한 신규택지는 2025년 상반기까지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6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7년 상반기에 최초 사전청약 및 주택사업계획 승인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신규택지 주변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속히 지정하고, 관계기관 합동 투기점검반을 구성 운영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오진 제1차관은 “지속적인 공공택지 공급으로 수요가 있는 곳에 양질의 주택이 충분히 공급되도록 해 국민 주거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